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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델(DELL) 노트북 절대로 다시는 안 삽니다
    디지털 삶 2021. 3. 13. 15:13

    일단 제가 작년에 올린 인스피론 14 7490 글을 꾸준히 읽고 계시는데 잘못된 정보를 드린 것 같아 죄송합니다.

    물론 어떤 의도를 가지고 잘못된 정보를 드린 것은 아니지만 해당 글은 해당 노트북을 정말 짧게 사용하고 작성했던 글이라 제품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먼저 처음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사용 후 몇달 뒤 스피커를 사용하면 본체 어딘가가 떨리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특정 음에서는 떨림이 더 심했고 처음에는 오른쪽에서 떨림이 느껴졌습니다.

     

    A/S를 요청했더니 영상을 보내달라는 답변이 왔습니다.

    이상이 없는데 수리를 요청할 리도 없는데 영상을 요청하는 게 이상했지만 일단 찍어서 보냈고 영상으로도 문제가 확인된다며 출장 서비스를 잡아주었습니다.

    얼마 후 기사님이 오셨고 스피커 유닛을 교체하셨지만 문제는 그대로였습니다.

    그 날은 늦었다며 델에 보고 하고 다시 수리를 하러 오시겠다고 했습니다.

    제가 그래서 그냥 가져가서 수리 후 가져다주시면 안 되겠냐고 말씀드렸고 그렇게 하시겠다고 하셨습니다.

     

    일주일이 좀 넘게 지났나... 여튼 수리 후 노트북을 가져오셨습니다.

    진동이 아예 안 느껴지는 것은 아니었지만 거의 안 들리는 것 같아서 노트북을 수령해서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바로 다음날 다시 진동이 느껴졌습니다.

    다시 수리를 접수했습니다.

     

    본체의 상판, 그러니까 키보드 주변부 프레임을 교체했는데도 문제는 그대로였습니다.

    이후에 보드도 교체해보고, 본체 바닥부도 교체해봤는데 역시 문제는 그대로...

    (문제가 해결되는지 테스트 후 변화가 없자 보드와 본체 바닥 부분 부품은 다시 교체해서 가져가셨습니다.)

    웃긴 건 처음엔 오른쪽에서 느껴졌던 떨림이 왼쪽으로 옮겨갔고 심지어 진동은 더 심해졌습니다.

    기사님께서 키보드 빼고는 다 교체를 한 것이라고 말씀하셔서 그 날 저녁 때 소리가 날 때 키보드를 손바닥으로 키보드를 살짝 덮어보니 진동이 없어졌습니다.

    그래서 다시 수리를 요청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키보드를 교체해도 문제는 그대로였습니다.

     

    정리하면 스피커에서 소리가 재생되면 키보드 부분이 고정이 제대로 안 되고 떨려서 발생하는 진동이었습니다.

    델의 입장을 정리하면 이는 제품의 특성이지 불량이 아닙니다.

    제가 보기에는 제품의 설계 결함 같은 것으로 보이는데 델은 제품 특성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또 이 제품 특성을 확인시켜줄 수는 없다고 말합니다.

    물론 이런 특성이 제품 사양에 명시되어 있었거나 알고 있었으면 저는 이런 쓰레기 같은 노트북을 사지 않았을 것입니다.

    교환이나 환불도 거절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130만원 정도 주고 산 노트북을 일년도 제대로 쓰지도 못하고 65만원을 손해본 후 딱 반값인 65만원이라는 헐값에 중고로 팔았습니다.

    그냥 믿을만한 삼성이나 LG 노트북을 샀어야 하는데 멍청하게 델 노트북을 사서 훨씬 더 값지게 쓸 수 있는 돈을 날렸습니다.

     

    제 평생 다시는 델 노트북은 절대로 사지 않을 것이고 혹시라도 주변에 있는 누군가가 산다고 하면 정말 적극적으로 말릴 것입니다.

     

    덧붙이면 처음엔 잘 몰랐던 문제인데 인스피론 14 7490 모델은 팬 소음이 꽤 심한 편입니다.

    소리가 아주 시끄럽다기보다 고음의 날카로운 소리가 들리고 일반 모드에서는 팬이 세게 돌아가는 경우가 매우 잦습니다.

    그전에 팬리스인 서피스3을 썼고 팬 달린 걸 오랜만에 써서 원래 그런가보다 했는데 업무용으로 받은 삼성 노트북은 팬이 최대로 돌아도 훨씬 듣기 좋고 정숙한 소리가 들렸습니다.

     

     

     

    수리를 받는 과정 중에 델과 이메일로 계속 의견을 나누었는데 상담한 내용을 아래에 인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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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델 기술지원 팀 입니다.

    문의주신 내용 안내 드립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오디오 드라이버 설치를 부탁 드립니다.

    https://dl.dell.com/FOLDER06580523M/2/Realtek-High-Definition-Audio-Driver_YYCKX_WIN_6.0.9018.1_A03.EXE

    설치한 후 재부팅하신 뒤, 동일한 증상이 발생되시는지 확인을 부탁 드리며, 동일증상 발생 시 영상으로 촬영하시어 회신을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제 의견: 그냥 봐도 하드웨어 문제인데 오디오 드라이버를 설치하라는 답변은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제가 할일도 없이 멀쩡한 노트북 수리를 요청한 것도 아닐텐데 영상을 찍어보내라는 건 무슨 방침인지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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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객님, 영상 회신 감사합니다.

    첨부주신 영상 내 노이즈 증상이 확인 되었으며, 현장 점검 접수 진행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어폰 연결 시에는 해당 노이즈가 발생하지 않는게 맞으신지 확인 부탁드리며, 현장 점검 가능한 위치 주소지를 기재하시어 회신 부탁 드리겠습니다.


    엔지니어 방문의 경우 교체 부품의 국내 재고가 있다면 가장 빠르면 영업일 기준 익일 방문, 재고가 없는 경우 추가 수급 후 방문으로 진행됩니다.
    접수 진행이 완료되어야 정확한 재고 여부 확인이 가능하며, 재고 상태가 확인될 경우, 오후 5~6시 사이 혹은 익일 오전 중으로 스케쥴 조율 연락을 드린 후 방문 진행됩니다.
    재고가 없는 경우, 예상 수급 일자를 e-mail 로 안내드린 후 부품이 엔지니어 측으로 배정될 경우, 스케쥴 조율 연락을 드리는 점 참고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 의견: 스피커에 문제가 있고 떨림이 있다는데 이어폰을 연결해서 확인하라는 건 또 무슨 조치인지... 그냥 고객을 귀찮게 만들려는 짓거리처럼 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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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Dell 기술지원팀 입니다.

    소리음량을 70%미만으로 유지하셔도 동일하신지 확인부탁드리겠습니다. 

    해당이슈에대해 확인 및 도움드릴방법에 대해 익일내로 메일회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사용중 불편함을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

    (제 답변)

    50% 이하의 음량에서도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같은 증상으로 이미 수리를 받았고 받았을 땐 문제가 없다가 바로 다시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제 의견: 70% 이상의 음량에서 진동이 발생하면 정상인 건가요? 이걸 왜 물어보는 건지... 40만원짜리 넷북을 샀을 때도 이런 진동은 느끼지 못했습니다.

    --------------------------------------------------------

    안녕하세요. Dell 기술지원팀 입니다.

    제공해주신 증상에대해 이슈사항을 확인해보았으나, 특별하게 확인되는 내용은 보여지지 않습니다.

    엔지니어가 내방하여, 스피커 및 출력이 발생되는 외관샤시 부분을 점검해볼수있도록 하겠습니다. 

    방문관련하여 주소지가 동일하신지만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 

    확인이 늦어진점 대단히 죄송합니다. 

    10일동안 메일회신이없는경우 케이스는 종료되는점 양해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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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Dell 기술지원팀 입니다.

    금일 방문 엔지니어님에게 고객님께서 보내주신 메시지내용을 전달받았으며, 관련 증상에 대 재확인 및 확인된 내용에대해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님께서 보고해 주신 증상에 대한 불량 여부 확인을 위해 오디오 출력과 관련된 부품을 모두 교체해봤으나,
    HW 교체를 진행하여도 동일한 것을 볼 때 불량이 아닌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우퍼의 특성을 고려할 때, 말씀하신 현상이 발생하는 것은 정상 범주로 볼 수밖에 없습니다.
    우퍼는 스피커에서 낮은 주파수 대역(40Hz에서 최대 수 킬로Hz 이상)의 소리를 만들어 내도록 고안된 유닛으로 진동이나 떨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불량이 아니므로 요청하신 환불진행도 어려움을 안내 드립니다.
    (환불은 구매일로부터 10일 이내 주요부품 불량이 확인된 경우 가능합니다.)

    만족스러운 답변을 드리지 못하여 죄송합니다.

     


    추가적인 문의사항이있으신경우 해당메일로 전체회신을 주시거나, 080-200-1530 번으로 연락부탁드립니다. 

    다시한번 만족스러운 답변을 드리지 못하여 대단히 죄송합니.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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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답변)

    안녕하세요.

     

    1. 해당 증상은 처음에는 우측에서만, 현재는 좌측에서만 나타나는 증상으로 우퍼로 인한 정상적인 현상이 아닙니다. 해당 내용은 수리해주신 기사님께서 기억하고 계실 것입니다.

    40만원대부터 200만원대까지 20여대의 노트북을 사용해봤지만 이런 특이한 패턴의 진동이 느껴진 적이 단 한 번도 없었습니다.

    혹시 130여만원을 주고 구입한 이 노트북이 40여만원짜리 넷북보다도 품질이 떨어지는 스피커를 탑재했다고 이해해야 하는 것일까요?

    그리고 제가 가지고 있는 모델을 포함해 대부분의 노트북은 2채널 스피커이고 별도의 우퍼 유닛은 없는데 무엇을 우퍼라고 말씀하시는지 이해가 되지 않네요.

     

    2. 정상 제품이라면 해당 증상이 처음에 구입했을 당시부터 나타났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았고, 이게 제품 특성이라면 동일한 모델의 여러 제품에서 같은 증상이 나타나야 제품 특성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웹 검색에서는 해당 증상에 대한 보고가 없고, 같은 제품 여러 대로 확인을 시켜주시면 납득하도록 하겠습니다.

     

    3. 국내에 판매되는 노트북을 포함한 모든 전자제품은 동일 하자에 대해 2회까지 수리하였으나 하자가 재발하는 경우 제품 교환 또는 구입가 환불을 해주도록 되어 있습니다.

    한국 DELL 컴퓨터는 해당 내용이 적용이 안 된다는 말씀인가요? DELL 컴퓨터의 공식적인 방침을 확인하신 후 안내 바랍니다.

     

    빠른 회신 바랍니다.

    제 의견: 상담원은 우퍼가 무엇인지도 모르고 답변을 하고 있고, 제가 몇 회 수리를 요청하고 받은 건지도 파악이 안 돼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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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Dell 기술지원팀 입니다.

    질문주신 내용에 대해 확인하였으며, 아래내용을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관련내용에대해 확인이 지연되어 회신을 늦게드린점에대해선 대단히 죄송합니다.

    문의주신 증상은 스피커 불량은 아니지만 고객님의 기대치를 충족시켜드리고자,
    스피커를 여러 차례, 메인보드, 팜레스트, I/O 보드 등 해당 증상의 완화를 위하여 작업을 진행하였으나
    고객님께서 원하시는 만큼의 품질이 되지는 않는 상황입니다
    고객님의 기대치에 충족 되지는 않으나 이를 불량으로 볼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같은 제품 여러 대로 확인 해 드리는 것은 지원해 드리기 어려운 사항입니다.

    노트북의 금액은 전체적인 스펙을 고려하여 책정되는 것으로 스피커의 음질에 대한 부분이 다소 만족스럽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노트북 내장 스피커로 최소 2W에서 최대 2.5W의 출력을 제공하기 때문에보다 출력이 높은 스피커들 보다는 음질이 떨어지는 것은 스펙상 한계입니다.
    해당 부분에 대해서는 드라이버를 통하여 증폭을 끄거나, 이퀄라이저 설정을 통해 보완하는 방법으로 사용하시면 조금은 나은 음질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우퍼에 대해서는 일반적이지 않은 용어로 혼동을 드려 죄송합니다.
    서브 우퍼 유닛은 없는게 맞습니다.
    안내드린 우퍼는 진동 및 증폭을 활용하는 드라이버 측면에서 말씀드린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환불 부분에 대해서는 도움을 드릴 수 없는 상황입니다.
    2회 수리라는 개념은 엔지니어가 나가 서비스를 진행, 수리를 시도한 횟수를 말하지 않습니다.
    수리 시도 하여 수리가 완료 되었다면 1회 수리로 카운트 됩니다.
    이 부분은 소보원에서도 동일하게 적용 되는 부분입니다.
    다만, 지금 고객님의 상황은 하드웨어 불량으로 볼 수 없는(HW 교체로 해결되지 않는) 증상이라 해당하지 않습니다.
    고객님께서 원하시는 방향으로 진행해드리지 못하여 정말 죄송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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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답변)

    우선 말씀해주신 내용을 적용하여 정정하면 수리 횟수는 1회가 아니라 2회입니다.

    기사님께서 직접 가져가셔서 증상이 사라져서 저희집에 가져다 주셨고 며칠 뒤 다시 증상이 나타나 제가 접수를 다시 했기 때문입니다.

    여튼 말씀하신대로 적용하자면 현재 동일 증상 고장 횟수는 2회이니 환불이 불가한 것은 이해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정상 제품과 대조가 어렵다는 것은 잘 이해가 되지 않네요.

    상담해주시는 분께서 말씀하신대로 이것이 기기 성능의 한계상 나타나는 문제이면 저와 같은 모델 번호의 제품에서는 이 증상이 모두 나타나야 하는 것 아닌가요?

    확인이 되지 않는다면 혹은 같은 모델의 제품에서 같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제가 무엇을 기준으로 이것이 제품 특성 혹은 제품 성능상의 한계라고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하는 것인가요?

    제품 구입 후 피해를 겪었는데 상담원님의 설명만 듣고 저는 납득이 되지 않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하는 것인가요?

    아니면 제가 델 컴퓨터에 직접 방문을 하면 해당 제품에 동일하게 증상이 있는지 확인이 가능한지요?

     

     

    마지막으로 요 며칠 저도 이렇게까지 부품 교체를 했는데 증상이 고쳐지지 않는 것이 납득이 되지 않아 더 만져보았는데 이 현상은 결코 정상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을 다시 확인했습니다.

    첨부한 영상을 보시면 키보드 부분에 손을 대지 않을 때에는 좌측에서 소리가 날 때 진동이 나타나고, 키보드에 손을 대고 있으면 해당 증상이 없어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제 노트북은 말씀하신대로 대부분의 부품을 교체하였지만 키보드는 교체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영상에서 보시는 것처럼 이 문제는 키보드의 상태와 관련이 있어 보입니다.

    키보드 부품 교체를 요청하며 키보드 교체 시에도 문제가 개선되지 않는다면 하판을 제외한 모든 부품을 교체한 상태이니 제품 특성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빠른 회신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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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Dell 기술지원팀 입니다.

    제품사용중 불편함을 드리게되어 대단히 죄송합니다. 

    요청주신 동일제품 대조 테스트를 도움을 드리기 어려운것으로 확인됩니다.
    오프라인 점검센터가 있으나 전시품, 테스트용제품이 따로 배치가되어있지않아 방문하셔도 테스트 진행이 어렵습니다. 
    이점은 양해부탁드립니다.

    키보드관련된 부분은 고객님께서 요청주신 부분에 대해서는 상부에 보고하여 
    고객님 불편하신점을 조금이나마 해결해드리기위해 예외적으로 점검을 위한 접수진행을 도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방문주소지는 이전과 동일하게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방문시 추가로 요청주실사항이 있으시다면 해당메일로 전체회신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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